시퀀서에서 트랙 작업

Choose your operating system:

Windows

macOS

Linux

레벨 시퀀스를 만들 때마다 생성하려는 시네마틱 유형에 관계없이 트랙 창 안에 트랙을 추가하고 작업하게 됩니다. 시퀀서는 트랙과 트랙을 구성하고 시각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시퀀서 내 트랙 시스템의 여러 가지 기능과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단계

블루프린트 삼인칭 템플릿 시작용 콘텐츠

  1. 프로젝트의 Content/Mannequin/Character/Mesh 폴더 안에 있는 SK_Mannequin 을 끌어 레벨에 놓습니다.

    image alt text

  2. 메인 툴바에서 시네마틱 버튼 > 레벨 시퀀스 추가 를 선택한 뒤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image alt text

  3. 월드 아웃라이너 창에서 SK_Mannequin 액터를 끌어 트랙 창에 놓아 시퀀서에 추가합니다.

    image alt text

시퀀서에 액터를 추가하는 다른 방법입니다. + 트랙 버튼을 클릭하는 것에 더해, 월드 아웃라이너 또는 심지어 콘텐츠 브라우저 에서도 항목을 끌어 놓을 수 있습니다.

  1. Content/StarterContent/Audio 폴더 내 아무 사운드 웨이브 애셋을 끌어 시퀀서에 놓습니다.

애셋을 시퀀서에 끌어 놓을 때 그 위치가 강조 표시되어 어디에 배치될지 알 수 있으며, 추가할 때 잠깐 노랗게 반짝이면서 새로 추가된 섹션이 표시됩니다. 아무 섹션이나 끌어 타임라인 내 아무 행에 놓거나 타임라인 마커를 원하는 위치로 옮긴 뒤 애셋을 끌어 놓으면 해당 지점에 섹션이 생깁니다 (위 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 트랙 메뉴에서 폴더 를 추가하고 F2 키로 이름을 변경한 뒤, 그 위에 트랙을 끌어 놓거나 트랙 리스트 창에서 순서를 변경합니다.

폴더 내 여러 트랙을 그룹으로 묶으면 트랙 창 정리에 도움이 됩니다. 시퀀스에 추가되는 트랙, 액터, 폴더는 생성 후 강조 표시됩니다. 폴더가 이미 선택되어 있는 경우 새 항목이 폴더 안에 배치됩니다. 다른 트랙이 현재 선택되어 있으면 새 항목이 해당 항목의 동기로 배치됩니다.

트랙, 액터, 폴더는 (UMG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시퀀서에서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으며, 일반 옵션 메뉴에서 (유형 그리고 알파벳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1. SK_Mannequin 트랙의 경우, 애니메이션 트랙에 아무 애니메이션이나 추가한 뒤, 그 애니메이션을 선택한 채 트랙을 문질러 이동합니다.

시퀀서에서 애니메이션을 문질러 이동하면 선택한 섹션에 대해 소스 애니메이션의 프레임 번호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블렌딩 중인 애니메이션의 시작 또는 블렌딩된 애니메이션이 끝나는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아무 애니메이션이나 루프(반복) 설정한 뒤 우클릭 컨텍스트 메뉴에서 편집 아래 Auto Size (자동 크기)를 선택합니다.

    image alt text

자동 크기 기능을 사용하면 (위에서 스켈레탈 메시 애니메이션 크기를 애니메이션 범위에 맞춘 것처럼) 섹션의 크기를 소스 기간에 맞춰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아래 그림처럼 캐릭터에 동작을 추가한 다음, 컨텍스트 메뉴에서 비활성화시키거나 채널을 삭제하거나 Z 축을 마스크로 걸러냅니다.

UMG 애니메이션에서도 채널 마스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이동 및 스케일 값을 마스크로 걸러냅니다).

[OBJECT:EmbeddedVideo]
    [PARAMLITERAL:videoid]
    jrTfOw0GhLo
    [/PARAMLITERAL]
    [PARAMLITERAL:width]
    78
    [/PARAMLITERAL]
    [PARAMLITERAL:height]
    56.25
    [/PARAMLITERAL]
    [PARAMLITERAL:units]
    %
    [/PARAMLITERAL]
    [PARAMLITERAL:type]
    simple
    [/PARAMLITERAL]
[/OBJECT]
  1. 타임라인 마커를 트랜스폼 키가 존재하지 않는 위치 아무 데나 옮긴 뒤 트랜스폼 키에 우클릭하고 Rekey (다시 키 설정)을 선택하여 마커 위치로 옮깁니다.

    컨텍스트 메뉴의 Rekey (다시 키 설정) 기능은 키프레임을 조절하여 현재 시간에 할당하는 작업을 빠르게 하는 데 좋습니다. 위 예제에서는, 트랜스폼 트랙으로 캐릭터를 움직이지만 동작이 멈춘 동안에도 애니메이션이 계속됩니다. Rekey (다시 키 설정) 기능으로 트랜스폼 값을 애니메이션 길이와 일치하는 시퀀스 끝으로 이동합니다.

최종 결과

지금까지 시퀀서에서 트랙 작업을 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몇 가지와, 폴더로 그 트랙을 정리하는 법, 섹션 크기를 조절하는 법, 키프레임 키를 다시 설정하는 법, 채널에 마스크를 적용하는 법, 시퀀스에 트랙을 추가할 때의 팁을 살펴봤습니다. 이 모든 팁을 바로 사용하지는 못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기존 시퀀서 워크플로우에 사용될 수도 있으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언리얼 엔진 문서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주세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문서 사용에 대한 피드백을 주세요.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건너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