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 블랙 바디 노드 [다이내믹 파라미터 컨트롤]

Effects Gallery 예제 레벨에 대한 개요입니다.

Choose your operating system:

Windows

macOS

Linux

image054.png

UE4 머티리얼 시스템의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머티리얼 에디터에서 찾아볼 수 있는 Black Body 머티리얼 표현식 노드 입니다. 주의! 자 이제 과학 속으로 빠져 봅시다!

'블랙 바디', 흑체란 특정 유형 오브젝트(나 바디)가 일정한 온도로 방출되는 복사 유형입니다. 이 복사의 눈에 보이는 특징 중 하나는 방출된 빛의 컬러 스펙트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쉬운 말로, 노드에 켈빈 단위 실제 온도를 주면, 그 온도에 맞는 실제 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이 폭발/화염의 색은 무얼까?' 하는 해묵은 문제가 해결됩니다. Black Body 머티리얼 노드를 사용하면 이펙트에 사용되는 색의 현실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 머티리얼 표현식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흑체복사 개념을 이해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파티클 시스템 안에서 Dynamic Parameter 모듈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임의의 네임드 파라미터를 만든 다음, 그것을 사용해서 머티리얼의 일정 부분을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즉 Temperature 라는 커스텀 다이내믹 파라미터가 있고, 그 값은 파티클의 수명에 따라 4500 에서 0 까지 내려갑니다.

image058.png

Dynamic Parameter 머티리얼 표현식을 통해 머티리얼로 전송할 때, BlackBody 노드의 Temperature 입력을 구동시키기 위해 사용될 때입니다. 즉 켈빈 온도 4500 에서 0 사이의 흑체 표면 색, 일반적인 말로 밝은 주황색에서 검정으로 변해가는 색이 파티클의 색에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image056.png

언리얼 엔진 문서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주세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문서 사용에 대한 피드백을 주세요.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건너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