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스케이프 리토폴로지 툴

리토폴로지 페인팅 툴을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Choose your operating system:

Windows

macOS

Linux

리토폴로지(Retopologize) 툴은 가파른 절벽 등 버텍스 밀도를 향상해야 하는 영역에서 X/Y 오프셋 맵으로 랜드스케이프 버텍스를 자동 조절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영역에서 텍스처가 늘어나지 않도록 저밀도 영역에 더 많은 버텍스를 분배합니다.

X/Y 오프셋 맵은 랜드스케이프의 렌더링 속도나 다른 툴로 페인팅하는 작업 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 그러니 리토폴로지 툴은 필요한 때만 사용해 주세요.

리토폴로지 툴 사용하기

이 예제에는 영역을 평탄화해서 생긴 급경사가 있는데 이러한 수직 지형의 표면에 랜드스케이프 버텍스가 적게 배분되어 텍스처 늘어짐 현상이 일어나고, 평탄화된 영역 모서리 주변에 들쭉날쭉한 아티팩트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리토폴로지 툴로 주변 버텍스를 끌어온 뒤 재배포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영역을 평탄하게 만드느라 적용한 작업 내용을 크게 바꾸지 않으면서 늘어지거나 각지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컨트롤로 X/Y 오프셋 맵을 페인팅하여 랜드스케이프 하이트맵의 토폴로지를 바꿉니다:

컨트롤

작업

왼쪽 마우스 버튼

하이트맵의 고도를 높이거나 선택한 레이어의 웨이트를 높입니다.

리토폴로지 라이팅포함 뷰

전

후

리토폴로지 와이어프레임 뷰

전

후

이 비교 예제에서 라이팅포함 뷰를 보면 선명한 급경사 부분의 텍스처 늘어짐 현상이 얼마나 줄었는지 보입니다. 그리고 와이어프레임 뷰에서는 급경사 부분에 버텍스가 얼마나 고르게 재배치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 세팅

리토폴로지 툴

리토폴로지 전용으로만 조절할 수 있는 툴 세팅은 없습니다. 선택 가능한 세팅 중에서 툴을 선택하고 랜드스케이프에서 버텍스 밀도를 재분배할 영역을 페인팅하면 됩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