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티얼

셰이더를 활용해 월드에서 표면의 외형을 제어합니다.

Choose your operating system:

Windows

macOS

Linux

언리얼 엔진의 머티리얼(Material) 은 씬에서 오브젝트의 표면 프로퍼티를 정의합니다. 넓게 보면, 머티리얼이란 메시에 적용되어 시각적인 형태를 제어하는 '페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기술적인 용어로 설명하면, 머티리얼은 표면이 씬의 라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엔진에 정확히 알려줍니다. 머티리얼은 컬러, 리플렉션, 울퉁불퉁함, 투명도 등 표면의 모든 특징을 정의합니다. 이러한 계산은 여러 가지 이미지(텍스처)에서 가져와 머티리얼에 입력되는 데이터 및 노드 기반 머티리얼 표현식 뿐만 아니라 머티리얼 자체에 상속된 다양한 프로퍼티 세팅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시작하기

머티리얼 생성은 매우 폭넓은 주제로, 노드 기반 워크플로를 활용하면 거의 무한한 표면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초심자라면 이 섹션에 링크된 페이지에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머티리얼 핵심 개념과 물리 기반 머티리얼 페이지는 언리얼 머티리얼 생성의 토대를 형성하는 이론과 지식을 소개합니다. 머티리얼 에디터 유저 가이드는 머티리얼 에디터를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 기반 문서 세트입니다.

머티리얼 워크플로 콘셉트

머티리얼 생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했다면, 다음 단계로는 이 섹션의 문서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머티리얼 인스턴스(Material Instance)머티리얼 함수(Material Function) 는 머티리얼 생성의 기본적인 주제로, 워크플로를 최적화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같은 작업을 두 번 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사용하면 여러분이나 팀의 다른 아티스트가 빠르고 손쉽게 머티리얼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하나의 부모 머티리얼로부터 여러 개의 베리에이션(또는 인스턴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함수를 사용하면 머티리얼 그래프의 일부를 단일 노드로 패키징하고, 다른 머티리얼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공통 라이브러리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인덱스

이 섹션의 페이지는 단계별 프로젝트 기반 문서로, 언리얼의 머티리얼 생성에서 특정 부분을 안내합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UV 좌표 애니메이션 또는 텍스처 마스크 사용법.

머티리얼 레퍼런스 페이지

머티리얼 에디터에는 수많은 머티리얼 표현식함수 가 있으며, 각 표현식과 함수는 머티리얼 그래프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특정 노드의 사용법과 사용 시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된 페이지에서 시작해 보세요. 머티리얼 표현식 및 함수 레퍼런스 페이지는 블렌드(Blends), 그레이디언트(Gradients), 수학(Math), 좌표(Coordinates) 등 머티리얼 팔레트의 카테고리에 따라 정리되어 있습니다.

추가 콘셉트 및 툴

다른 카테고리에 정확히 부합하지 않는 머티리얼 페이지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머티리얼 페이지 중 다수는 중급에서 고급 수준의 주제로, 머티리얼 생성의 기본을 넘어 프로젝트에서 더욱 복잡한 머티리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