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메시 자동 인스턴싱

모바일에서 메시 자동 인스턴싱을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UE4 메시 드로잉 파이프라인(Mesh Drawing Pipeline) 은 드로 콜을 병합하는 메시 자동 인스턴싱 기능을 사용하여 그래픽 퍼포먼스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제 모바일 기기에서도 일부 세팅을 설정하여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

  1. 프로젝트의 Config 폴더를 찾아 DefaultEngine.ini. 파일을 엽니다.

  2. 다음 줄을 추가합니다.

    r.Mobile.SupportGPUScene=1
    r.Mobile.UseGPUSceneTexture=1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파일을 닫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바일 플랫폼의 셰이더가 리빌드됩니다. 언리얼 에디터가 Android 프리뷰 모드로 설정되어 있다면 에디터가 이에 따라 셰이더를 리컴파일합니다. 크기가 큰 프로젝트는 반복작업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결과

프로젝트에서 위 세팅을 활성화하면 모든 디바이스에 자동 인스턴싱이 활성화됩니다. r.Mobile.SupportGPUScene 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자동 인스턴싱을 활성화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버퍼는 데스크톱 빌드와 동일합니다. Mali 디바이스는 64kb 이하의 버퍼만 지원하므로 이 기능을 정상적으로 지원할 수 없습니다. r.Mobile.UseGPUSceneTexture 를 사용하면 자동 인스턴싱 프로세스가 버퍼 대신 텍스처를 사용하여 필수 정보를 저장하므로 Mali 디바이스로도 자동 인스턴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한 사항

메시 드로잉 파이프라인 페이지에서 설명한 드로 콜 병합 제한 사항과 더불어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해서도 자동 인스턴싱과 관련된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존재합니다.

  • 모바일 자동 인스턴싱은 주로 GPU가 아닌 CPU 성능에 큰 영향을 받는 CPU 바운드 프로젝트에 유리합니다. 자동 인스턴싱이 GPU 바운드 프로젝트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GPU 바운드 프로젝트는 자동 인스턴싱을 사용해도 퍼포먼스가 개선될 확률이 낮습니다.

  • 메모리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게임의 경우 r.Mobile.UseGPUSceneTexture 를 끄고 버퍼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지만, 이 경우 Mali 디바이스에서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동 인스턴싱의 효과는 프로젝트의 정확한 사양에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퍼포먼스를 크게 향상할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 인스턴싱을 활성화한 상태로 빌드를 생성하여 프로파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로파일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퍼포먼스 및 프로파일링 섹션을 참조하세요.

언리얼 엔진의 이전 버전을 위해 작성된 페이지입니다. 현재 언리얼 엔진 5 버전을 위해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