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작업

데이터프렙 인스턴스에 제한된 커스터마이제이션 파라미터를 노출하는 부모 데이터프렙 레시피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비주얼 데이터프렙(Visual Dataprep) 시스템에서 데이터프렙 에셋은 3D 데이터를 임포트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일관되게 유지해 주는 재사용 가능한 레시피를 제공합니다. 데이터프렙 그래프는 높은 수준의 유연함과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그래프를 사용하면 언리얼 엔진에서 임포트된 씬이 런타임에 잘 작동하도록 마음껏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그래프에서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 무엇인지에 따라 다양한 입력 씬 또는 에셋으로 작업하기 위해 몇몇 수정을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 입력 데이터 세트의 오브젝트 또는 표면에 적용되는 명명 규칙이 다를 경우 규칙을 하나로 맞추기 위해 그래프에서 세팅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에셋 그래프를 수정하면 언제든지 이런 새로운 상황에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프렙 그래프는 크고 복잡할 수 있으며, 대규모 조직에서는 콘텐츠 임포트 담당자가 그래프 생성자와 다른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변경이 필요한 세팅이 무엇인지 알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그래프에서 중요한 세팅을 선택하고 명명하여 *파라미터*로 노출하면 이런 상황에 더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노출된 파라미터는 누군가 데이터프렙 에셋을 편집할 경우 데이터프렙 에디터(Dataprep Editor)의 상단 오른쪽 **세팅(Settings)** 패널에 있는 **파라미터화(Parameterization)** 특수 영역에 표시됩니다. 이에 따라 다른 사용자가 가장 자주 커스터마이징해야 할 수 있는 선택된 세팅이 효과적으로 하이라이트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노출된 파라미터*만 수정할 수 있고 데이터프렙 그래프의 나머지 부분은 수정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이터프렙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에셋에서 적절한 세팅을 신중하게 노출하고 데이터프렙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조직의 사용자가 데이터프렙 그래프 자체의 실제 로직을 수정하거나 확인할 필요도 없이 사전에 선택된 세팅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머티리얼과 머티리얼 인스턴스로 작업하는 방식에 익숙한 경우, 데이터프렙 에셋의 개념과 데이터프렙 인스턴스는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모 데이터프렙 에셋에서 파라미터 노출

데이터프렙 인스턴스에서 파라미터로 커스터마이징되고 오버라이드될 수 있도록 데이터프렙 에셋의 세팅을 노출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프렙 그래프를 구성합니다.

  2. 노출하려는 세팅을 우클릭합니다. 컨텍스트 메뉴의 파라미터화( 섹션에서 파라미터에 링크(Link to Parameter) 를 클릭합니다.

    파라미터에 링크

    필터 블록, 오퍼레이터 블록, 트랜스폼 블록 등 모든 데이터프렙 블록 타입에서 원하는 세팅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3. 제공된 텍스트 박스에 파라미터를 나타내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했으면 텍스트 박스 아래의 새 파라미터 생성(Create New Parameter) 을 클릭합니다.

    파라미터 명명 및 생성

  4. 링크 아이콘과 함께 데이터프렙 그래프에 선택한 세팅이 표시되면서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해 노출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이 아이콘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이 세팅에 해당하는 파라미터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블록에 대한 링크 아이콘

    생성한 새 파라미터는 데이터프렙 에디터 상단 오른쪽 세팅 패널파라미터화 섹션에도 표시됩니다.

    파라미터화 섹션

    블록 또는 세팅 패널에서 세팅 값을 수정하면 두 위치에서 모두 값이 수정됩니다.

이제 이 데이터프렙 에셋에서 생성한 데이터프렙 인스턴스에서 설정한 파라미터 이름으로 세팅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섹션을 참고하세요.

이 데이터프렙 에셋의 인스턴스에서 더 이상 변경되지 않도록 세팅에서 파라미터화를 제거하려면 세팅을 다시 우클릭하여 파라미터 링크 제거(Remove Link to Parameter) 를 선택합니다.

다양한 데이터프렙 블록의 여러 세팅을 명명된 단일 파라미터에 링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그래프의 다양한 부분에 동일한 한계치 또는 스트링 이름이 적용되는 경우, 파라미터를 재사용하여 여러 블록 세팅을 유도하면 데이터프렙 인스턴스에 노출하는 파라미터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에셋 생성

어떤 데이터프렙 에셋에서든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에셋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브라우저(Content Browser) 에서 데이터프렙 에셋을 우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인스턴스 생성(Create Instance) 을 클릭합니다.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생성

동일한 폴더에서 새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에셋이 부모로 생성됩니다. 이 에셋에 이름을 지정하고 더블클릭하여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에디터(Dataprep Instance Editor)에서 열면 노출된 파라미터 값을 환경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에셋 구성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에셋을 편집하는 경우, 메인 데이터프렙 에디터에서 표시되는 동일한 패널이 대부분 포함된 에디터에서 이 에셋이 열립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프 에디터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데이터프렙 인스턴스에서는 임포트한 씬을 수정하기 위해 데이터프렙 인스턴스가 사용할 레시피를 수정하거나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대신, 에디터 상단 오른쪽 세팅 패널의 파라미터화 섹션에 있는 부모 데이터프렙 에셋에 노출된 세팅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제외하면 데이터프렙 인스턴스 에디터에서 작업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데이터프렙 에디터에서 작업하는 것과 매우 흡사합니다.

  • 세팅 패널을 사용하여 입력 파일과 출력 위치를 커스터마이징합니다.

  • 툴바에 있는 버튼을 사용하여 입력 파일을 트****고, 데이터프렙 그래프를 하고,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로 결과를 커밋 합니다.

  • 프리뷰 패널을 사용하여 임포트한 데이터와 인터랙션하고 결과를 커밋하기 전에 예상하는 대로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언리얼 엔진의 이전 버전을 위해 작성된 페이지입니다. 현재 언리얼 엔진 5 버전을 위해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